메뉴 건너뛰기

지식디자이너

지식디자이너 칼럼

[교수설계] 교육의 목적과 학습자 요구분석

관리자2020.12.10 00:07조회 수 3696댓글 0

  • 4
    • 글자 크기

 

최근 코로나 19에 따른 온라인 개학의 여파로 부쩍 주목받고 있는 대한민국의 행정기관이 있다. 바로 교육부이다. 싱가포르 학교들의 오프라인 개학에 따른 코로나 19 집단 감염과 이후 이들의 온라인 수업 전환 행보를 지켜본 교육부로서는 국내 학교의 오프라인 수업 운영에 다소 신중한 모습이다. 이번 코로나 19 상황 외에도 교육부가 국민들에게 주목 받는 시기가 있다. 바로 교육과정이 개정되는 때이다. 교육부는 대한민국 국민의 생애 주기별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중앙행정 기관으로써 제7차 교육과정을 마지막으로 수시로 부분적 교육과정 개정을 하고 있다. 현재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큰 틀로 하여 초ㆍ중ㆍ고 교육과 대학 입시가 진행되고 있다. 해당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그에 따른 핵심역량과 세부 수행 목표, 학교급별, 과목별 학습 목표가 설정되었다.

001.png

 

그림1. 교육과정개정은 인재상 설정과 역량설정,

역량별 하위 수행 목표 설정과 학습 목표 설정 순으로 진행한다.

 

 

 

이처럼 국가 교육체계는 인재상 설정과 핵심역량 설정, 세부 수행목표 및 학습 목표 설정의 순서로 확정된다.

 

 

 

 

 

기업 교육에서의 교육체계는 어떻게 수립될까?

기업 교육에서의 교육체계 수립 방법도 국가 교육체계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그 범위나 규모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기업에서는 현재 상황에서 이 영위될 수 있도록 하는 성과의 목표를 규정한다. 그리고 성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요소인 핵심 성공 요인(Critical Success Factor)을 규정하고, 핵심 성공 요인에 따라 부서별로 할 수 있는 업무들을 정의한다. 부서별 업무가 정의되면 그 업무 수행을 위해서 각 구성원이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규정하게 되는데, 이 과정이 바로 역량모델링과 직무분석이다. 규정된 역량을 기준으로 구성원들이 부족한 역량이 없는지를 파악하고 부족하거나 갖추고 있지 않다면 해당 역량에 대한 교육이 진행된다.

002.png

 

그림2. 기업의 교육체계는 성과 목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국가 교육 체계와 기업에서의 교육체계, 두 가지 측면에서 교육체계를 알아봤는데, 현재 이 칼럼을 읽고 있는 독자가 국가 교육 체계에 관심이 있건, 기업 교육 체계에 관심이 있건 관계없이 하나만 기억했으면 한다. 교육에서의 학습 목표 도출을 위해서는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선행 과정들이 수반되며, 이 과정들이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말이다.

 

 

 

 

 

교육이 목적과 학습자 요구분석

앞서 규정된 역량을 기준으로 구성원들이 부족한 역량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역량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해당 역량에 대한 교육이 진행된다고 했다. 이를 조금 다르게 표현한다면 교육 후에 기대하는 모습인 바람직한 상태와 구성원들이 해당 역량을 갖추고 있지 못한 상태 즉, 교육 전의 상태인 현재 수준으로 표현 할 수 있다. 교육의 목적은 바람직한 상태현재 수준의 차이를 없애기 위한 것이다. ‘바람직한 상태는 교육 체계를 수립할 때의 선행 과정을 통해 규정된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현재 수준은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바로 학습자 요구 분석을 통해서 파악할 수 있다.

003.png

 

그림3. 교육이 목적은 ‘바람직한 상태’와 ‘현재 수준’의 차이를 없애는데 있다.

 

 

학습자 요구 분석은 학습자의 성별, 연령, 능력, 선수학습, 학습 성향, 학습 태도, 선호도, 동기, 학습자 집단의 특성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교육 자체가 아무리 훌륭해도 학습자에게 적합하지 않거나 교육 체계의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교육을 설계하는 데 있어서 가능한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수집하여 이를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004.png

 

그림4. 학습자 분석은 다양한 측면에서 진행된다.

 

 

학습자 요구 분석 방법

학습자 요구 분석 방법은 다양하다. 설문조사나 면담, 관찰, 기존자료 분석, 역량진단 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본 칼럼에서는 분석 방법 중 몇 가지만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Ÿ  설문조사 : 조사나 통계를 이용하기 위해 설문지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표집, 자료수집, 분석의 절차를 거친다.

Ÿ  집단심층면접 : 학습자의 태도와 특징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6~12명의 사람들을 동시에 인터뷰하는 방법으로 진행자가 제시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을 띈다.

Ÿ  MBTI : Carl Gustav Jung심리학적 유형(psychological types)’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현재 매우 널리 쓰이고 있는 성격 유형 검사의 하나이다.

Ÿ  DiSC : 성격과 행동유형에 따라 사람들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몰튼 마스톤의 이론에 기반한 심리검사이다.

 

 

정리하면 교육에서의 학습 목표 도출을 위해서는 인재상이나 성과 목표에 부합하는 역량을 도출하는 선행 과정들이 필요하며, 이 과정들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교육의 목적은 바람직한 상태현재 수준의 차이를 없애기 위한 것이며 바람직한 상태는 교육 체계를 수립할 때의 선행 과정을 통해 규정된다. 그리고 현재 수준은 학습자 요구 분석을 통해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성별, 연령, 능력, 선수학습, 학습 성향, 학습 태도, 선호도, 동기, 학습자 집단의 특성 등을 알 수 있다. 다음 회차 칼럼에서는 연령에 따른 학습자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글 : 지식디자이너 김종완

 

------------------------------------------------------------------------------------------------------------

 

김종완 컨설턴트는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약 14년간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온ㆍ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교육과정 교수설계와 교육 운영을 담당하였으며, 현재는 사단법인한국U러닝연합회의 파트너 강사로서 이러닝 교수설계자 양성을 하고 있다. 2019년 기업 교육 컨설팅 회사인 지식디자인을 설립하여 기업 교육과 관련한 컨설팅과 강의를 수행하고 있다.

 

  • 4
    • 글자 크기
[교수설계] 연령에 따라 학습 방법에도 차이가 있다 (by 관리자) [교수설계] 학습 목표에는 행동이 드러나야 한다. (by 관리자)

댓글 달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7 HR 컨설팅... 그 과정의 중요함 관리자 2023.08.17 421
16 [서평] UNESCO 보고서 "Reimagining our futures together" 관리자 2021.12.21 615
15 [교수설계]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플립드 러닝 관리자 2021.05.18 1235
14 [교수설계]온라인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도구들 관리자 2021.05.03 985
13 [교수설계] 온라인 수업 계획서 작성 및 스토리보드 작성 관리자 2021.04.18 3539
12 [교수설계]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이용한 교육 모델 관리자 2021.03.11 1166
11 [교수설계] 교육에서 친근함이 주는 효과 관리자 2021.02.25 1303
10 [교수설계] 학습 내용 성격에 따른 수업 운영 방법 관리자 2021.01.12 1047
9 [교수설계]강의안과 교재 제작의 원리와 수업 구성 팁 관리자 2021.01.05 1722
8 [교수설계] 연령에 따라 학습 방법에도 차이가 있다 관리자 2020.12.28 2198
[교수설계] 교육의 목적과 학습자 요구분석 관리자 2020.12.10 3696
6 [교수설계] 학습 목표에는 행동이 드러나야 한다. 관리자 2020.12.05 4749
5 [교수설계]유튜브 영상도 마이크로러닝 콘텐츠로 활용 할 수 있을까? 관리자 2020.10.05 1330
4 [교수설계] 수업의 레시피를 만드는 활동, 교수설계 관리자 2020.09.29 1671
3 [리더십]가치관의 파악과 공유 관리자 2020.07.03 928
2 [조직문화]조직문화와 직원 경험의 중요성 관리자 2020.05.23 1029
1 [리더십]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관리자 2020.05.12 1211
첨부 (4)
001.png
51.4KB / Download 25
002.png
40.1KB / Download 30
003.png
20.7KB / Download 25
004.png
307.5KB / Download 2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