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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설계] 온라인 수업 계획서 작성 및 스토리보드 작성

관리자2021.04.18 16:47조회 수 3549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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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학습 목표 기술 방법과 학습자 요구분석 방법, 학습 내용 성격에 따른 수업 운영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습 목표는 수업의 평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행동 동사로 기술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요구분석은 누구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파악하는 과정이라고 설명을 했다. 그리고 수용적 학습인지, 비판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학습인지에 따라 수업을 다르게 운영해야 한다는 것도 알 수 있었으며, 수행과 내용 차원에서 어떻게 수업 모델을 만들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이번 칼럼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온라인 수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스토리보드 샘플을 간단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단원과 차시로 구성된다. 사람에 따라 단원과 차시의 명칭을 다르게 사용하기도 하지만 본 칼럼에서는 교육과정의 하위 구성을 단원과 차시라는 명칭으로 사용하겠다. 과정은 다수의 단원으로 이루어지고, 한 개의 단원은 또다시 다수의 차시로 이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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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과정은 단원과 차시로 구성된다.

 

 

 

수업전략이 포함된 수업 계획서에는 보통 교육내용을 연결하고 조직하며, 수업에 포함되는 학습요소를 기술한다. 그리고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동기부여 할 것인지, 학습 목표 특성에 따라서 어떤 강의 방법을 활용할 것인지 수업 전달을 위해 어떤 매체를 선택할 것인지와 같은 일련의 활동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수업 계획서 내용 중에서 과정의 구성 흐름 설계, 단원의 차시별 설계는 과정 설계의 큰 틀을 구성하는 것이며, 차시 내 수업전략 및 세부 활동 설계에서는 수업 설계의 세부적인 내용이 채워진다. 지금부터는 각 산출물이 포함하는 항목과 양식을 살펴봄으로써 실제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잡고자 한다.

 

과정(Course)의 단원(Module)별 설계

 한 과정의 구성단위인 단원(Module)은 전체 과정 중의 1~3개 정도의 최종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하는 학습단위이다. 항목별로 기재해야 할 내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과정명 및 과정목표 : 설계하는 전체 과정의 명칭과 최종학습 목표

2) 단원별 설계내용

- 단원명 : 전체 과정을 단원으로 세분화한 하위 교육프로그램의 명칭

- 단원 목표 : 단원별 세부학습 목표

- 수행수준 : 내용(사실, 개념, 절차, 원리)과 수행(기억, 활용, 발견) 12개 수준 중 10개 범위 중
  설정(사실은 활용, 발견할 수 없으므로 매트릭스의 실제 12개 구성 중 10개만 유효함)

- 교육 방법 : 학습 목표와 학습내용에 적합한 수업 방법

- 예상학습 시간 : 전체 교육 시간과 단원 목표와 내용을 고려한 예상되는 학습 시간

 

그림2.png

 

그림2. 과정(Course)의 단원(Module)별 설계 예시

 

 

 

단원(Module)의 차시(Lesson)별 설계

 

 과정의 단원별 설계가 완성되었다는 것은 전체 과정의 흐름 구성도가 그려졌다는 뜻이다. 전체 교육과정의 윤곽만 그려졌기 때문에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분화된 단원에서는 그 세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좀 더 세부적인 구성을 짜야 한다. 한 단원의 차시별 설계 양식은 그림3과 같다. 하나의 단원은 여러 개의 차시(Lesson)로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차시의 구성범위는 차시 내에서 다루어지는 과제(Task)의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학습의 난이도, 중요도와 학습의 깊이에 따라 한 차시에서는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과제를 다룰 수 있다. 항목별로 기재해야 할 내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단원명 및 단원 목표: 전체 과정을 구성하는 단원별 명칭과 목표의 기입

2) 차시별 목표체계

- 차시명 : 단원을 구성하는 차시의 명칭 기입

- 차시 목표 : 차시별 세부목표 기입

- 수행수준 : Merrill의 내용-수행매트릭스 내에서 구성. , 내용(사실, 개념, 절차, 원리)
  수행(기억, 활용, 발견) 12개 수준 중 10개 범위 중 설정

- 교육 방법 : 학습 목표와 학습내용에 적합한 수업 방법

- 교육보조자료 : 차시의 교육 내용과 방법을 실행하는데 활용될 교재, 매체 등

- 예상학습 시간 : 차시 목표와 내용을 고려한 예상되는 학습 시간

 

그림3.png

그림3. 단원(Module)의 차시(Lesson)별 설계 예시

 

 

 

차시(Lesson) 내 수업전략, 세부 활동 설계

 

교육과정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실제로 학습자들에게 전달되는 수업 과정이다.

차시 수업전략과 세부 활동 설계 양식은 그림4 같다.

1) 차시명 : 단원에서 세분화된 차시의 명칭

2) 예상 학습 시간사태 : Gagne 9가지 예상 학습 시간사태, 학습자 내적 변화과정에 맞추는 외적 학습환경

3) 차시 수업전략

- 도입 : 차시 내용의 출발점, 선수학습내용의 상기와 새로운 학습내용의 제시함과 동시에
  학습참여자들에게 동기부여 하기

- 전개 : 예상 학습 시간사태와 학습내용의 유기적인 재구성

- 마무리: 학습한 내용의 정리 차시 목표달성 여부 평가

4) 차시 세부 활동 설계

- 학습요점 : 차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내용

- 수업 방법 : 학습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있는 수업 방법

- 주요매체 : 학습내용과 수업 방법, 예상 학습 시간자와 학습자를 고려한 전달 매체

- 상호작용 : 학습자, 예상 학습 시간자, 수업자료, 촉진자 수업관련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

- 동기적 특성 : 수업과정에서 세부 활동별 동기적 특성(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해당하는 특성의 기재

- 평가항목 : 차시 세부 활동 평가항목 기재

- 소요 시간 : 활동별 예상 소요 시간

 

 

그림4.png

그림4. 차시(Lesson) 내 수업전략, 세부 활동 설계 예시

 

 

 

지금까지 수업 계획서에 포함되는 산출물에 대해 알아보았다. 온라인 수업 설계에서는 이렇게 수업 계획서가 작성 되면 수업 계획서에 따라 스토리보드 작성이 진행된다. 첫 번째 칼럼에서 이야기했듯 온라인 수업의 개발은 협업을 통해 진행되며, 협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산출물이 바로 스토리보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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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 스토리보드의 예시

 

 

 스토리보드에는 제작하려는 콘텐츠의 텍스트나 도식, 나래이션, 화면 효과 등에 대한 설명 항목들이 직관적으로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강사나, 디자이너, PD 등의 참여자들이 부가 설명 없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충실하게 작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글 : 지식디자이너 김종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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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완 컨설턴트는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약 14년간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온ㆍ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교육과정 교수설계와 교육 운영을 담당하였으며현재는 사단법인한국U러닝연합회의 파트너 강사로서 이러닝 교수설계자 양성을 하고 있다. 2019년 기업 교육 컨설팅 회사인 지식디자인을 설립하여 기업 교육과 관련한 컨설팅과 강의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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