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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관리자2020.05.12 13:59조회 수 1211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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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식디자이너 김종완입니다.
저의 첫 칼럼은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에 대한 소개로 시작을 해 보겠습니다.
 
'연구자의 수만큼 리더십 스타일도 다양하다'라는 말이 있을만큼 리더십이라는 주제는 많은 측면에서 연구되고, 강의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거시적 관점에서 리더십에 대한 관점들을 이해 한다면 리더십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성과나 결과에 리더가 영향을 미칠까?', '미친다면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까?'하는 질문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리더 자체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시작하게 됩니다. 연구가 진행이 되면서 상황에 대한 요인, 부하 직원들에 대한 요인 등과 리더십과 성과 사이에는 복합적인 요인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죠. 각 요인들에 따른 관점을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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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더 자신
리더가 갖고 있는 특성, 보여주는 행동에 초점을 둡니다. 리더의 각 특성이나 행동이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관점입니다. 리더특성이론이나 행동이론들, 셀프 리더십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2. 리더/하급자 관계
리더십을 리더와 하급자 간의 관계의 특성으로 해석합니다. 관계의 질에 초점을 둡니다. LMX(리더와 구성원의 관계)이론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3. 리더-상황적합성
어떤 리더십도 모든 상황에서 적합할 수 없다는 가정에서 시작하는 관점입니다. 리더십의 유효성은 리더가 처한 상황과 스타일이 적합한가에 따라 결정된다는 논리를 보여 줍니다. 1970년대의 상황이론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4. 변화/육성
리더의 역할을 ‘변화주도자’ 또는 ‘하급자 육성자’로 보는 관점입니다. 카리스마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이슈 리더십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5. 인식
리더의 실제 모습보다는 리더의 행동이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가를 연구의 주제로 삼는 개념체계입니다. 잠재적 리더십이론, 리더십 귀인이론, 리더십의 낭만화이론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6. 공유
전통적인 수직적 리더십에서는 리더는 위에 있으면서 지시하고 명령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는 반면, 이 관점에서는 리더의 역할을 구성원들이 나눠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정의합니다. 최근 강조되고 있는 임파워먼트의 개념이 이 관점에서 시작이 생겨났습니다.
 
7. 매체
리더십이란 사람들 간에 아무런 교류가 없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과업이나 이슈 등 어떤 매개로 인하여 사람들 간에 발생되는 현상이라는 주장입니다. 이슈리더십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8. 리더 출현/네트워크
정보나 과업, 또는 어떤 문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류과정에서 리더가 출현한다(emergent)는 관점입니다. 리더 출현/네트워크 의 관점은 직책에 관계없이 누구나 리더로 등장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복잡계 리더십이론이나 이슈리더십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9. 하급자
리더십보다는 추종자의 팔로워십(followership)을 연구해야 한다는 관점입니다. 이에 대한 연구도 많은 학자들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팔로워십이론 등이 여기에 해당 합니다.
 
많은 리더십 교육들이 자신의 독특함을 어필하기 위해서 관심을 끌 만한 어휘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리더십 스타일 용어를 만들곤 합니다. 그만큼 구성원들의 리더십 교육은 수시로 진행되고, 매번 같은 교육을 진행할 수는 없기에 새로운 것을 추구해야만 하는 교육 담당자들의 부담감 혹은 니즈 때문에 생겨난 현상이겠지요. 하지만, 다른 리더십 스타일의 교육이라 생각을 하고 진행을 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이전에 했던 리더십 교육과 비슷할 때가 있습니다. 교육 담당자 입장에서는 난감하거나 찜찜함을 경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그래서 교육 담당자들은 소속 회사의 상황을 잘 파악하고, 회사가 원하는 교육은 어떤 것인가를 정의하고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리더십 주제에 대해 즉, 앞서 설명해 드린 다양한 관점 측면에서 진행하려는 교육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첫 칼럼이 교육 담당자분들께 리더십을 바라보는 체계적인 눈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글 : 지식디자이너 김종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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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완 컨설턴트는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약 14년간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기업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업무를 하였으며, 중앙대학교에서 HRD 석사과정을 마치고, 동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중이다. 2019년 부터 지식디자인이라는 1인 기업을 운영하며 HRD와 관련한 컨설팅과 강의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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